정리/Java

자바의 정석 11~14강 변수, 상수, 리터럴

민발자 2023. 4. 26. 02:27
728x90

자바의 정석 기초편(2020최신)

ch2-3 변수란? 변수의 선언과 저장

 

1.변수 Variable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

 

2.변수의 선언

값을 저장할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변수타입 변수이름;

int age;

 

3.변수에 값 저장하기

int age = 25; 

= 등호가 아니라 대입이다 

 

4.변수의 초기화

변수에 처음으로 값을 저장하는 것

지역변수는 0으로 자동 초기화되지 않기때문에 초기화 필수

 

5.변수의 값 읽어오기

변수의 값이 필요한 곳에 변수이름으로 사용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x = 4;
		int y = 2;
		System.out.println(x + y);
		System.out.println(x - y);
		System.out.println(x * y);
		System.out.println(x / y);
		System.out.println(x % y);
	}

 


ch2-4 변수의 타입

 

1.변수의 타입

저장할 값의 타입에 의해 결정

 

2.값의 타입(기본형)

문자 char
논리 boolean
숫자 정수 byte
short
int
long
실수 float
double

 


ch2-5 상수와 리터럴

 

1.상수 constant

한 번만 값을 저장 가능한 변수

final int age = 값;

변수는 값 변경이 가능하지만 상수는 불가능

 

2.리터럴 literal

값을 의미, 상수와 같은 개념

 


ch2-6 리터럴의 타입과 접미사

 

1.리터럴의 접두사와 접미사

타입 리터럴 접미사
문자 char 'A', '\n'  
논리 boolean true, false  
숫자 정수 byte, short, int    
long 10000000000L L
실수 float 3.14f f
double 3.14d d
문자열 String "A", "123"  

float 접미사는 생략 불가

double은 생략가능

 

2.변수와 리터럴의 타입 불일치

변수 타입의 범위안에 있거나 

변수 > 리터럴이면 가능

int i = 'A'

A는 65로 int > char int가 더 크기때문에 가능하다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boolean power = 0; 타입 불일치로 에러
		boolean power = true;
		
		//byte b = 128; byte 타입 범위를 벗어나기 때문에 에러
		byte b = 127; 
		
		int oct = 010; //8진수 10진수로 8
		int hex = 0x10; //16진수 10진수로 16
		System.out.println("oct " + oct);
		System.out.println("hex " + hex);
		//출력은 10진수로 출력
		
		long l = 10_000_000_000L; 
		//20억이상부턴 int범위 벗어나기 때문에 접미사 사용해 타입 지정
		
		float f = 3.14f; //접미사 없으면 에러
		double d = 3.14; //접미사 생략가능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