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 뭔가요?2024년 12월 05일 14시 08분 13초에 업로드 된 글입니다.작성자: 민발자728x90
https://youtu.be/vrhIxBWSJ04?si=3xnfoJgedN0OGaj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방식, 방법론
데이터(속성)와 기능(메서드)을 캡슐화하여 객체로 모델링하는 방식
현실 세계의 사물과 개념을 소프트웨어로 표현
캡슐화, 상속, 다형성, 추상화를 주요 원칙으로 사용
객체
데이터와 기능이 클래스로 캡슐화된 컴퓨터 자원의 묶음
데이터 : 객체의 상태를 나타냄, 속성, 필드
기능 : 객체가 수행할 동작, 메서드
객체 생성 : 클래스라는 설계도를 기반으로 실제 사용 가능한 인스턴스를 생성
은닉성
객체의 내부구조(필드와 메서드)는 외부로부터 숨기고 필요한 인터페이스만 공개
내부필드는 private로 감춰놓고 외부에서 접근 가능한 메서드는 public으로 공개
외부에서 직접 데이터에 접근하거나 수정하지 못하도록 보호
남이 만든 클래스 내부 구조를 몰라도 사용 가능
상속
부모 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를 자식 클래스가 물려받아 사용하는 것
부모 클래스는 공통적인 기능을 정의하고 자식 클래스가 구체화하거나 확장해 사용
비교적 추상적인 부모클래스를 상속받아 보다 구체적인 자식 클래스를 만들 수 있음
추상적인 부모 클래스에서 구체적인 자식 클래스로 계층 구조 형성
추상클래스
추상 클래스로 객체 생성 불가, 공통분모 역할만 수행
이를 상속한 자식 클래스가 상속받아 구체적으로 구현
구현되지 않은 메서드 선언만 가능하며 자식 클래스에서 반드시 구현필요
다형성
같은 인터페이스 또는 부모 클래스에서 정의된 메서드가 다른 동작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주로 메서드 오버라이딩과 업캐스팅으로 구현
부모 클래스 타입의 참조 변수로 자식 객체를 다룰 수 있음
부로 클래스에서 정의된 메서드를 자식 클래스에서 재정의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는 클래스가 구현해야 할 행동의 명세서
클래스는 인터페이스를 장착하여 해당 기능을 구현
클래스는 여러 인터페이스를 동시에 구현 가능
인터페이스에 선언된 모든 메서드는 반드시 구현필요
상속은 물려받는 것 인터페이스는 장착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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